본문 바로가기
기타

6N23P Tube (6N23P 진공관)

by Feelstar 2020. 11. 22.


 날씨가 추워지면서 코로나 상황도 무척 나뻐지고 있습니다.


모두들 건강하시고 코로나에 이겨내도록 힘내시길 빕니다.




 제가 예전에 6N1P진공관을 구입하고 이걸 6922 진공관의 대용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사실 6922의 대용으로 사용해선 안된다라던가 완전 다른 진공관이라는 말이 많았습니다.


두 진공관이 증폭률은 같지만 내부 저항이 6N1P가 두배 더 높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제가 6N1P 진공관을 사용하는 앰프의 모습입니다.


바로 한진동 6V6 앰프인데요. 이 앰프는 8핀 출력관은 모두 사용 가능하게 제작된 앰프입니다.


사실 이 앰프의 초단관은 6922를 사용해야하지만 제가 대량 구입한 6N1P를 사용했습니다.


이 앰프는 음색이 너무 좋아서 제가 오디오 앰프로는 거의 메인으로 사용하는 앰프인데요.


궁금한점은 실질적으로 6922를 정말 대처한다는 6N23P를 사용한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구입한 6N23P.


우크라이나 셀러에 구입했는데 셀러가 보낸건 빠른 시간이었는데 계속 키에프 공항에 묶여 있다가 거의 한달만에 한국으로


넘어왔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덕에 화물기가 거의 못떠서 그런거 같네요. 예전같으면 1주일이면 도착할때도 있었는데...


암튼 무사하게 도착 한것으로도 안심입니다.



 포장을 특이하게 해서 보냈는데 안전하게 포장도 잘해줘서 이상없이 도착했습니다.


12개를 구입했는데요. 6N1P에 비해 가격은 비싼편이었습니다. 제가 구입한 가격은 대략 12개에 4만원 넘게 5만원은 안되게


준거 같네요. 요즘 아무래도 코로나 정국이라 운송료도 올랐습니다.


보통 EV버전이 음색이 좋다고 하는데 사실 EV버전은 소리에 따라 구분하는것이 아니라 롱라이프... 즉 장수관 긴 수명관


이란 뜻인데 한국에서는 이게 웃기게도 음질이 더 좋다로 변질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사실 그냥 롱라이프관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구입한건 일반관입니다.



 이 관은 군용관으로 군용관을 뜻하는 OTK마크가 저렇게 찍혀있는데요. 민수용 보다 군용 마크가 찍혀 있는것은 군용으로


사용되는 관이라 내구성이 더 뛰어납니다. 보통 공산권 진공관들은 바로 군용관이 민수용관보다 더 좋은 관으로 인식이


되는데 이것은 러시아관 뿐만이 아니라 중국관도 해당되는데요.


 중국관은 군용관 표식을 J라고 표기해 놓습니다. 민수관은 M으로 아는데요. 이처럼 군용 마크가 있으면 소리가 더 좋다기


보다는 내구성이 더 뛰어난 관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거 가지고도 음질이 더 좋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EV표시나 OKT표시나 사실상 음질과 연관은 있을수도 있으나 표기의 내용은 관련은 없다는거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EV는 롱라이프를 OTK는 군용을 뜻하는 표식입니다.



 셀러가 제가 구입한 진공관 뿐만이 아니라 기프트로 진공관 한쌍을 더 보내줬습니다.


감사하게도 6J1P를 한조 보내줬는데요. 그러면서 저렇게 자신의 가계를 홍보하는 유인물까지 넣어서


선전해주네요.


 

 참고로 6J1P는 서구의 6AK5와 같은 진공관입니다.


아직 6AK5가 재고가 많아서 사실 가격이 저렴해서 러시아 대치관인 6J1P도 좋은 평을 듣지만 많이 사용을 안하시는 진공관


인데 그래도 이렇게 공짜 선물은 언제나 즐겁네요.



 사실 6N23P의 명성은 워낙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고 오디오 초단으로 사용하기 좋은 진공관이라는 말을 많이 들은지라


매우 궁금했고 바로 6N1P를 제거하고 6N23P를 장착하였습니다.


보통의 러시아 초단관이 그렇듯 전형적인 러사아 사운드. 진중하면서 로우가 쎄고 중저음때가 차분하게 내려 까인


해상도가 아쉬운 사운드가 아니라 완전 서구관처럼 깨끗한 해상도와 하늘한 소리.


매우 매혹적인 하이가 사뿐하게 내려앉는 그런 사운드를 러시아관에서 듣는 것이 매우 이질적이기도 하고 신기하게


들렸습니다.


 이건 그냥 서구의 빈티지 초단관을 듣는듯한 착각을 일으킬 정도로 매우 깨끗하게 투명한 사운드네요.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좀 더 드라마틱하고 해상도가 아쉽지만 두툼한 저음을 선호한다면 6N1P와 비교해서 과연 6N23P가


월등하냐? 하는 이야기에서는 저는 아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소수나마 자신은 6N23P보다 6N1P의 소리가 더 매력적이다라고 하는 분들의 글들도 있었는데 바로 제가 그런 생각입니다.


아니 더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제가 사용했던 한진동 6V6 앰프에서는 6N23P보다는 6N1P가 더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건 엄연히 음색차이지 사실 오디오용으로 말씀드리면 6N23P의 깔끔한 소리가 더 좋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을거 같습니다.


 일단은 다시 6N1P로 저는 다시 되돌려놓고 음악 감상중인데요. 나중에 6922 진공관까지 구입해서 다른분들까지


불려서 3개의 진공관 소리를 비교하는 청음회를 할 생각입니다.


의외로 6N1P가 나쁘지 않은 진공관이다.


6N23P는 전형적인 러시아 사운드가 아니라 서구 빈티지 초단관처럼 해상도가 뛰어나고 매우 투명한 소리가 인상적이다


제 결론은 일단 지금은 이렇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