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기 리뷰

Schaller Fuzz Sustain (쉘러 퍼즈 서스테인)

by Feelstar 2021. 7. 4.

 이제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었습니다.

 

어제 점심때 시작된 비가 오늘 오후까지 흠뻑 적셨는데요. 다행히 예상과 다르게 심한 비는 아니었습니다.

 

모두들 시원한 하루 보내셨기를 ....

 

 이번에 소개해 드릴 퍼즈는 독일의 대표 퍼즈라 불리우는 Schaller사의 대표 퍼즈인 Fuzz Sustain입니다.

 

보통 요즘 Schaller 사라고 하면 고가의 기타 파츠나 픽업을 생산하는 회사로 지금도 유명한데요.

 

60-70년대 쉘러는 독일의 대표 퍼즈인 쉘러 퍼즈와 퍼즈 서스테인을 발표하였습니다.

 

지금 쉘러 퍼즈는 매우 고가에 판매가 되고 있고 명기로 이름이 높은데요.

 

제가 소장한 퍼즈는 퍼즈 페이스 기반의 쉘러 퍼즈가 아닌 빅머프 기반의 퍼즈 서스테인입니다.

 

 쉘러의 퍼즈들을 생각하면 사실 독일의 튼튼한 부품 산업에 기반을 두고 있어서 그런지 부품들이 여타 다른 나라들의 퍼즈들에

 

비해 매우 고가의 부품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그리고 독특한 것은 60-70년대 페달들이 거의 금속형의 무거운 케이스를 기반으로 하는데 반해 강화 플라스틱으로 케이스를

 

한다는 점인데요.

 

당시 강화 플라스틱은 신소제였고 가볍고 강도도 괜찮았기 때문에 채용된 것 같습니다.

 

보시면 제품의 퀄리티가 매우 좋고 플라스틱으로 제작이 되어 있음에도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일품입니다.

 

그래서 부피에 비해 매우 가벼운데 싼 느낌이나 강도가 약하다고 생각은 안 듭니다.

 

 유일하게 금속으로 되어 있는 밑판의 모습입니다.

 

메이드 인 저먼이 음각으로 되어 있어서 페달이 가벼우면서도 사용하는데 어려움 없이 중심을 유지할 수 있게 밑판은 무거운 금속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만 보시면 꼭 퍼즈와와로 오인할 수 있지만 이것은 와와 기능이 없습니다.

 

페달은 볼륨 페달을 겸한 스웰 기능만 있고 와와의 기능은 없습니다. 즉 퍼즈의 볼륨부를 페달로 해서 실시간 페달로 볼륨 주법을

 

할 수 있게 해 놓은 모델인데 Schaller Wha Wha Fuzz라고 써 있는 모델은 와와 기능까지 있는 제품이고 위의 Fuzz Sustain

 

이라고 써 있는 제품은 스웰 기능만 되어 있는 모델입니다.

 

쉘러의 페달형 퍼즈들은 퍼즈 페이스 기반의 2TR 퍼즈와 빅머프 기반의 4TR 퍼즈가 있는데 위의 Schaller Fuzz Sustain는

 

4TR이 장착된 모델로 빅머프를 기반으로 제작이 된 모델입니다.

 

흔히 대표작인 쉘러 퍼즈의 경우 실리콘, 게르마늄 버전 2개가 있는 2티알 퍼즈 페이스 기반 제품입니다.

 

 위의 케이스는 쉘러 와와퍼즈와 같은데 기판을 보시면 구멍만 나 있고 부품이 실장 되어 있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있지 않은 부분이 바로 와와 부품이 있는 곳으로 이 제품은 그 와와 부품이 장착되지 않은 퍼즈임을 알 수 있습니다.

 

대략 퍼즈와와 퍼즈의 가격은  100불 정도 차이가 납니다.

 

 부품의 퀄리티를 보면 놀랄 정도인데요.

 

일단 작은 전해는 지멘스의 제품이 실장 되어 있고 티알도 BC239 지멘스 제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필름은 그 유명한 뮬라드의 머스타드 엑시얼 캐패시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맨 밑의 주황색 전해는 스프라그의 제품이 장착되어 있는데요.

 

제가 여지것 많은 퍼즈를 봐왔지만 이 퍼즈같이 화려한 고가의 부품들로 도배가 되어 있는 퍼즈는 첨이라 생각되네요.

 

아시다시피 BC239는 Jen Fuzz3나 여러 빈티지 퍼즈의 단골손님처럼 장착되는 명 Transistor이고 독일산 지멘스의

 

제품이 이렇게 장착되어 있는 것은 사실 처음 보는데요. 요즘은 단품으로 구하기는 거의 하늘에 별따기처럼 힘든

 

제품입니다.

 

 소리는 빅머프의 스쿱 사운드가 없는 담백한 빅머프 사운드로 독일 퍼즈 사운드 특유의 컨트롤 가능한 지나친 사운드 없이

 

하지만 매우 정확하고 깔끔한 그러면서 4TR 퍼즈의 진득함도 느낄 수 있는 멋진 퍼즈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2TR 쉘러 퍼즈도 손에 넣고 싶지만 급등하는 빈티지 퍼즈들의 가격을 생각한다면 당분간은 힘들 것 같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