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기 리뷰

러시아 진공관 6F3P 구입.

by Feelstar 2010. 9. 13.

제가 작업할때라던지 그냥 음악 감상할때라던지 아니면 그냥 제가 메인으로 쓰는 앰프인 하플러 P1000에

질렸을때 기분전환으로 사용하는 TU-870 진공관 앰프로 출력은 2w +2w 입니다.

이 앰프는 6bm8을 이용하여 소리를 내는 녀석으로 6bm8은 3극관과 5극관 즉 출력관과 초단관이 안에 서로 있는

형태의 진공관으로 위와같은 소규모 앰프에 많이 사용하는 진공관입니다.

위 사진의 TU-870의 경우에도 구입하면 안에 일렉트로 하모닉스의 6bm8이 들어 있는데요.

대략 이 앰프를 구입하여 조립한지 3년 횟수로는 4년째가 되고 있지만 진공관은 지금도 끄떡없이 아주 잘 돌아가

주고 있습니다. 이번에 구입은 사실 예비용으로 구입한 것입니다.





오디오 장터에 같은 동네분께서 값싸게 파시는 글을 보고 구입을 했는데요.

박스에 들어 있는 것을 주실줄 알았는데 저에게 주신건 벌크로 그냥 뽁뽁이에 담아서 주시더군요.

사실 벌크나 박스나 제 성능만 발휘한다면 그다지 불만은 없으니까요.

기타 앰프에 쓸 12ax7의 경우에도 벌크로 구입하여서 지금도 보관중에 있습니다^^

다른 진공관 앰프와 달리 이놈은 바로 탈착이 편하기 때문에 테스트를 위하여 기존에 있던 진공관을 띠어내고

새로 구입한 녀석을 달아 바로 소리를 들어 보았습니다.

제가 구입한 스베틀라나 6F3P 경우 80년대 초반에 제작된 녀석으로 로고를 보면 대략 년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요즘의 경우는 위의 로고와는 다른 s문자가 들어있지요.

러시아 진공관의 특징이 강력한 출력과 고른 소리를 내어준다는 강점이 있는데요.

위의 모델의 경우는 빈티지 방식으로 제작된 것이라 요즘의 스베틀라나 6bm8이나 일렉트로 하모닉스의 6bm8보다

출력은 작습니다. 

일렉트로 하모닉스와 비교해 보니 음색이 더 밝고 하이가 상당히 좋은 음색을 내어 주네요. 러시아 진공관 특징인

어둡고 차분한 분위기의 하이가 좋은 소리라기 보다는 의외로 깔끔하고 하이가 강조되는 음색에 공간감이 꽤

좋은 진공관이네요. 일렉트로 하모닉스 진공관도 공간감이 꽤 좋은 편이나 이녀석이 약간 앞서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쉬운것은 지나친 하이음의 부각이 장점이자 단점인것 같습니다.





가격은 미국 이베이 가격을 기준으로 했을때 1개의 가격은 현재 최저가 5.25불이네요. 2개 가격은 7.90불이 최저가

인데 이것은 운송료 미 포함 경우라 제가 구입했던 가격인 개당 6500원이

크게 비싸지 않다는것은 확인이 되었습니다.



요즘 용산이나 온라인 진공관 가계의 가격을 보면 정말이지 입을 다물수가 없는데요.

6bm8의 경우 일렉트로 하모닉스 경우 2개 페어인 경우 가격이 56000원이나 되는 곳도 있는등 사실상 엄청난

폭리를 취하고 있는데요. 이 가격이면 이베이의 경우 스베틀라나 진공관 10개를 구입하고 운송료를 치뤄도

남는 돈이있을 정도의 가격입니다.

아무리 선별관이라고는 하지만 이정도는 아니다 싶을 정도로 요즘의 한국 온라인 가격은 정말 높군요.

하이엔드 빈티지 명관으로 생각해 보자면 56000원이면 지금 현재 이베이 매물중 Mullard 빈티지관을 페어로

구입하고 운송료까지 모두 지불할수 있는 돈이네요.....




6F3P이 뭐고 6bm8은 뭐고 ecl 82는 뭐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저도 6F3P과 6bm8을 혼용해서 말을 쓰고 있으니 저건 뭐지 하실텐데요. 6bm8의 유럽 형번이 ecl 82입니다.

즉 6bm8과 ecl 82는 같은 진공관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일예로 뮬라드가 미국의 제네럴 일렉트로닉이나

RCA에 납품한 제품들이 있으니까요^^.

6F3P은 그럼 뭘까요? 이 형번은 러시아에서 제작된 형번으로 6bm8과 동등관입니다.

사실상 정확히 똑같다고는 할 수 없지만 혼용하여 써도 전혀 무방한 녀석이지요.



진공관은 빈티지 명관이 아니면 다 쓰레기다라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물론 빈티지 명관들의 소리야 당연히 좋지요. 하지만 고른 소리와 안정된 동작을 바탕으로 하는 러시아 진공관들의

경우도 결코 소리가 딸리지는 않습니다.

호불호도 있으나 스베틀라나는 스베틀라나의 소리가 있고, 일렉트로 하모닉스는 일렉트로 하모닉스의 소리가

있습니다. 그것은 뮬라드나 텔레풍켄, 암페렉스에서는 들을 수 없는 그 진공관만의 소리이기에 이소리도 꽤나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가끔 글들을 보면 값싸서 별로다라는 말을 종종 보게 되는데

사실상 가격대비 성능이라는 측면에서라면 스베틀라나의 6F3P는 진짜 최고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한국은 가격대비 성능에 대해 너무 간과하는 측면이 있는데요. 싸면서 좋다면 금상첨화지요.

비싸면 당연히 좋아야 합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이번에 구입한 6F3P 스베틀라나의 것은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